아토피 로션 : 캐모마일 워터, 호호바오일, 동백오일, 달맞이꽃종자오일

재료 (1인 100g 기준)

-캐모마일 워터 80g
-호호바오일 5g, 카멜리아(동백)오일 5g, 달맞이꽃종자오일 5g
-글리세린 2g, 비타민E 1g, 라벤더 에센셜 오일 5dr
-올리브유화 왁스 6g

만드는 방법

1. 담을 용기와 조리할 용기를 소독한다.
2. 수상층(워터계열)의 재료를 계량하고 온도를 70~75°C 정도로 가열한다.
3. 유상층(오일계열)의 재료와 유화제를 계량하여 70~75°C 정도로 천천히 가열한다
4. ①, ②의 온도가 둘 다 70~75°C 정도 되면 유상층에 수상층을 붓는다
5. 두 재료를 섞어 빠른 속도로 한 방향으로 젓는다.
6. 어느 정도 걸쭉한 상태가 되면 첨가물을 넣고 조금 더 저어 고루 섞어준다.
7. 마지막으로 온도가 떨어지면 에센셜 오일을 넣고 용기에 담는다
8. 워터계열과 오일계열의 분리를 막기 위해 1~2일 정도 경과 후 냉장고에 보관한다.

재료에 대한 부가설명

– 캐모마일
워터 염증이나 민감성 피부에 탁월하다. 아기들에게도 안심하고 사용.

– 글리세린
투명한 시럽 같은 액체이며 올리브오일과 같은 식물성 오일이며 보습제이고 피부가 수분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 호호바오일
화학구조가 사람의 피지 성분과 비슷하기 때문에 피부에 매우 잘 침투하고 끈적끈적하지 않아 사용감이 좋다. 항산화작용으로 쉽게 변질되지 않아 장기간 보존이 용이하다. 보습작용, 치유적 특성 때문에 비누 화장품에 많이 사용한다. 모든 피부타입에 적합하다. 여드름, 습진, 아토피, 모발영양에 효과적이다.

-카멜리아
일본은 아토피가 심하고 많은 나라 중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아토피 피부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천연재료가 동백오일과 카멜리아오일이며. 동북아시아권에서만 생산되는 특이한 오일로 피부 침투력이 좋고, 피부 가려움증과 염증을 줄여주며, 끈적임이 적고, 보습력을 유지시켜 피부를 부드럽게 한다. 샴푸바, 유아용 비누에 사용하면 좋다.

-달맞이꽃
달맞이꽃의 씨앗에서 채취하는 것으로 고가의 오일이다. 필수지방산과 감마 리놀렌산(GLA)을 함유하고 있어 종자오일 보습 효과가 뛰어나고 피부상처와 건조를 치유하는데 도움이 되며 염증을 진정시키고,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는 작용을 하며 아토피에도 효과적이다.

-올리브유화왁스
올리브 오일로 만든 유화제. 기존의 유화제에 비해 퍼짐성과 침투성이 좋으며 보습성이 뛰어나다.

-비타민E
피부가 자외선, 오염물질, 노화로 손상되는 것을 막아준다. 보습작용을 하고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고, 피부의 호흡과 신진대사를 도와준다. 항산화작용(노화방지)이 있어 화장품의 산폐를 방지해 보존기간을 늘려준다.

-라벤더 E.O
피부에 주는 효과로는 피부재생, 화상, 여드름 피부감염, 습진, 건선, 무 좀, 모든 피부 타입에 좋다. 정신적인 효과로는 진정, 불안, 우울, 불면, 두통, 스트레스, 월경전 증후군에 좋다.